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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핸드폰/IT] LX세미콘
    핸드셋, IT기기 2023. 3. 19. 09:26

     

    마법의 단어 "A.P.P.L.E"이 더해지게 된다면 . . .

     

     

    LX세미콘 주가흐름은 120일 이평선 / 60일 이평선이 하단을 지지하면서 20일선까지 정배열된 상태.
    차트를 잘 모르지만, 최근 본 종목중 마음에 드는 차트흐름중 하나다. 

    주가가 가장 바닥이였던 23.1 이후로 외국인 / 기관 순매수가 눈에띄게 증가하였다. 특히 기관수급이 3개월 기준 누적 기준 약 75만주까지 올라오게 된 상황. 

     

     

    1. 주요 사업의 내용

    LX세미콘 홈페이지 발췌


    당사는 반도체 설계 및 판매를 전문으로 하는 팹리스 기업으로, 시스템반도체 설계 및 제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Display 단일 사업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당사는 팹리스 기업으로 Display Panel을 구동하는 핵심부품의 설계 및 제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시스템 반도체 기업입니다.

    Display Panel 구동 부품 중 자사는 Driver-IC, T-Con(Timing Controller), PMIC(Power Management IC)제품을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신규 성장동력으로 MCU, 전력반도체, 방열기판 사업을 추진하여 사업포트폴리오 다변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주요 제품은 패널을 구동하는 Driver-IC, T-Con 등이며, 주요 제품인 Driver-IC는 당기 전체 매출액의 89.5%(전기 87.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당사의 매출 중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당기 기준 전체 매출액의 98.6%(전기 99.1%) 입니다.
    당사는 고객사에서 제품의 종류 및 사양에 대한 요청에 부합하도록 반도체를 설계하며, 설계된 반도체는 생산능력과 기술력이 충분한 파운드리 및 조립/패키징 전문업체에 외주 위탁을 통해 생산하여 고객사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사업보고서 발췌]
     

    LX세미콘 사업보고서 발췌

     

    2. 주요 주주구성 

    LX홀딩스가 전체 33% 지분을 가지고 있으며 나머지 특이사항은 없음. 

     

    3. 재무재표

    - 시장예측치 23.1Q 매출 4,302억(예측치) → 5,215억(실적) , 당기순이익 289억(예측치) → 357억(실적)  

    (+1Q 실적 업데이트, 04.20)

     

     

     

    통상적으로 1Q는 Mobile 비수기에 해당하나 TV/IT향 매출이 줄어든 영향으로 Mobile쪽 매출 비중이 1Q까지 50% 늘어난것으로 추정된다. 최근 아이폰14 노랑색 Color 신규출시를 통해 15출시 전까지 Long Tail 전략으로 진행하는 것으로 보여지며 아이폰 14 및 14플러스 매출이 2Q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재고자산>은 22.3Q부터 급격하게 증가한 재고자산이 여전히 꺾이지 않은 상태다. 이때문에 이번 4Q에서 재고자산 손실처리를 진행하였다. 

    전년대비 22년말 재고자산 평가충당금으로 약 380억원을 평가손실금으로 반영한 상태다. 전방산업에 대한 수요가 매우 부진하여 약 4배정도 증가한 수치라고 할 수 있다. 제품 재고자산의 경우 684억에서 1,848억으로 3배 가까이 증가하였으며 재공품은 더 큰 문제로 3,356억원 규모가 쌓여있다.  긍정적으로 해석을 해보면 21년 처럼 FAB확보가 느슨해진 상황에 Tight한 공급에서 벗어나 좀 여유있다라고 보여줄 수도 있다. 다만 재공품이 많은것은 절대 긍정적으로만 볼 수 는 없을 것 같다. 
     

    (+1Q 실적 업데이트, 04.20)

     

     

    전년대비 매출원가 및 매출총이익이 증가하였으나, 그 증가폭 대비 판관비 증가폭이 가파른 상황이다.

     

    [판매관리비 상세항목]

    판매관리비 상세항목을 뜯어보게 되면, 급여부분에서 소폭증가 있었으며 이부분은 회사가 성장하기 위해 어쩔수 없는 부분이라고 보여진다. 지급수수료가 눈에띄게 증가하였는데 약 114억이 증가한 상황이다. 이부분은 확인이 필요해 보인다. 감가삼각비는 자산취득에 따른 부분으로 추정되며 신규산업 진출에 따른 경상연구비 증가가 가장 두드러지게 증가한 상황이다. 

     

     

    전체 직원현황은 전년말 대비 300명이 증가한 1537명이다. 

    2022.4Q기준 직원현황

     

    2021.4Q기준 직원현황

     

    4. DDI 전방시장 상황

     

     
     
    DDI 마켓쉐어 3위 업체인 노바텍의 경우 2022년 월별 기준 DDI 매출액 추이를 봤을때 1월대비 12월 매출액이 40%이상 하락한것으로 확인된다. 그만큼 전방시장에 대한 수요가 굉장히 좋지않은 상황이였으며 현재 2023년에도 월별 추이가 크게 바뀌지 않았음을 보여진다. 

    Novatek (대만) 2022년 월별 매출추이
    Novatek 2023년 매출현황

    노바텍의 경우 YoY 기준 매출액과 영업이익율이 꺾인것으로 보여진다. (반면 LX세미콘은 21년대비 22년 매출액은 YoY 증가하였다.)

     

     

    5. 미래성장 산업의 본격 진출 

    ㄱ. DDI 공급 다변화 시작 
    삼성디스플레이는 통상적으로 DDI 대부분을 삼성전자 LSI사업부를 통하여 공급을 받고있는 상황이였으나, 최근 LX세미콘과 DDI 동맹에 대한 시장 변화가 감지되었다. OLED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큰 마켓쉐어를 가지고 있는 삼성디스플레이 벨류체인으로 진입한것은 또 한번의 LX 세미콘 도약이라고 생각된다. 

    DDI 시장 점유율은 55%가 삼성전자 LSI 사업부가 차지할 정도로 매우 과점화된 구조라고 할 수 있다. 다만 LSI 사업부에서 8인치 이상의 래거시 팹으로 생산하게 되는데, 이는 최근 TSMC와 격차를 줄이기 위한 선단공정의 투자 확대와 상충되는 방향이다. 이때문에 LX세미콘이 삼성 벨류체인으로 쉽게 진입이 가능하지 않았을까 ?
    또한 글로벌 Top Tier 애플향 (LG디스플레이 , BOE)으로 이미 시장 매출을 일으키고 있는 LX세미콘의 설계 기술력은 크게 의심할 여지가 없다. 
    LX세미콘 보고서에 주요 매출처에 2개 고객사에 각각 1.2조 0.45조 (전체 매출액 2.1조) 약 80%가 2개 고객사에 쏠려 있는 상황이였다. 따라서 이번 삼성디스플레이 신규 공급을 통하여 매출처 다변화 측면에서도 긍정적으로 볼 수 있다. 
     

     
     
     
    ㄴ. 신사업(AUTO)향 진입
     
    2022년 사업구조에 Auto 개발담당 조직이 추가 되었다. 
     

     
    ㄷ. 방열기판 사업 확대 

    방열기판 시장에 대한 이해
    최근 자동차, 전자 분야 등에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전자기기는 고성능화, 경량화 및 고집적화를 추구하며 발전되고 있다. 전자소자가 고집적화 될수록 전자 소자 내부에서는 많은 열이 발생하는데, 이러한 열은 전자 기기의 성능 저하 및 기기 수명 단축 등의 원인이 된다. 이로 인하여 기기 폭발을 유발 할 수 있으므로, 전자 기기를 사용하는 인체에도 안전성 문제로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이에 따라 전자 소자에서 발생하는 열을 효과적으로 방출 시켜주기 위한 방열소재가 필요하다.
    인쇄회로기판(PCB) 유전체 층에 연결되어 있는 방열 소자는 전기 전도성이 뛰어난 Cu, Ag, Ni과 같은 금속으로 구성된 회로전극층, 전기적으로 단절시켜주는 절연층과 열을 방출시켜 주는 기판층으로 구성되어 있다(Fig. 2). 기판층으로는 방열기판을 주로 사용하는데, 방열기 판은 일반적으로 열 방출이 우수하며 기계적 특성 및 화학적 안정성을 가진 세라믹 기판을 사용한다. 대표적으로 는 알루미나(Al2O3), 질화알루미늄(AlN), 질화규소(Si3N4) 등이 있고, 이 물질은 절연체로서 절연층과 기판층을 일 체화하여 만들어진다.4,5) 즉, 방열기판은 주로 세라믹 재료를 이용해야하며, 전극층은 주로 금속층으로 이루어져 있어야 한다. 하지만 세라믹과 금속은 계면접착성이 좋지 않기 때문에, 두 소재를 접합하는데 있어 다양한 문제점 이 야기된다.
    [한국기계연구원 부설 재료연구소 자료 참조] 
     

    LX세미콘은 최근 1월 방열/세라믹기판에 대한 채용공고가 나왔다. 즉 양산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고 보여진다.
     

    LX세미콘 특허

     

    최근 코스닥시장에 상장한 나노팀의 경우 방열기판과 유사한 '열관리' 소재를 국산화에 성공한 업체다. 22E 기준으로 50억이 되지않는 상황이나 앞으로 시장 성장성이 크다고 예상되어지는 분야다. 

     

     


     
    ㄹ. 일본시장 본격진출

    LX세미콘 일본법인에 2022년 지속하여 유증을 통한 투자를 이어왔다. 이는 일본 기업들에 대한 본격적인 마케팅으로 또 다른 수요를 끌어올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ㅁ. SIC 전력반도체 진출 (중장기 모멘텀)

     


     

    6. 증권업계 시장전망

    증권사 시장전망치는 23F 매출액 기준 22와 Flat하거나 역성장 할것이라고 바라보고 있다. 23년 IT 중국  IT 회복이 되지않는다면 물론 Flat 또는 역성장 할수도 있을것으로 보이나, 높은 확률적으로 23년 IT 수요는 회복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여진다. 벌써 핸드셋 교체주기가 4년을 넘어선 만큼 이제는 진짜 교체주기가 발생할 때라고 보여진다. 

     

    EPS 기준 Flat하다고 가정하더라도 정상적인 Valuation인 PER 10배만 회복하게 되더라도 주가는 지금보다 상승여력이 충분한 상황이다. 

     

    BASIC 목표주가 : 현재 EPS 14,368원 * 10배 = 143,680원 (현재 93,700원, 3/19일 기준)

    추가 상승여력 약 53% 

     

    신한투자증권 시장전망치
    키움증권 시장전망치

     

     

    7. 24년은 Valuation Re-Rating이 필요할 때.

     

    24년 OLED 시장의 가장 큰 성장동력은 애플 아이패드의 OLED  채택에 따른 태블릿 시장 진입이다. 

    아이패드 경우 판매량 측면에서는 아이폰에 못미치지만, 화면의 대면적화에 따른 1개 제품에 들어가게 되는 OLED DDI는 3~5배 이상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되며, 제품 1대가 가져오는 매출은 아이폰 대비 3배이상 클 것이다. 또한 애플의 상징성은 아마 중화권 태블릿 메이커들을 자극하게 될것이고 전체 파이가 커질 것으로 보여진다. 

    아이패드 1년 판매량은 최근 10M을 다시 돌파하며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해당 시장에서 30%의 파이만 LX세미콘이 가져오게 되더라도 아이폰 DDI시장 10M에 해당하는 시장 성장이 예상된다.

     

     

    LX세미콘 홈페이지 발췌

     

    7-1. 아이패드가 숫자로 나타나게될 24년 

     

    SK증권에서 비에이치를 기준으로 아이패드 OLED 탑재에 따른 매출액 변화를 나타내었다.

    핵심은, 주2 와 같이 스마트폰보다 3배 높은 ASP라는 것. 

     

    SK증권 비에이치 시나리오


     
    노바텍과 비교
     

    노바텍은 FWD PER 13배 까지 받고있는 상황

    노바텍과 2022.5월 이후 주가추이를 보게 되면 11월까지 유사한 흐름을 보였다. 다만 이후 노바텍의 경우 주가회복이 급하격하게 빨라졌으나, LX세미콘의 경우 오히려 추가하락 이후 22.11월 수준까지 회복한 상황이다.
     

     

    8. 리스크 포인트 

    핸드셋 시장 정체는 더이상 논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이미 시장가격에 반영이 되어있다고 보여진다.

    추가로 성장하고자 하는 산업군에서 제대로된 성과가 나오지 않고 적자사업 구조가 이어지게 된다면 시장의 Re-Rating을 기대했던 LX세미콘 주가에 오히려 De-Rating을 반영하게 되는 일이 발생할 수도 있다.

     

    그리고 또 하나의 문제는 LX세미콘의 대주주로 있는 LX홀딩스로 보여진다. LX홀딩스는 별도의 사업구조가 없는 순수 지배구조 형태를 띄고 있어 LX계열사의 배당으로만 구성된다. 배당성향 역시 LX홀딩스의 자금 필요여력에 따라 좌우 될것으로 보여지는데, 현재 LX홀딩스 승계구조 밑작업 준비중인것으로 시장은 예상하고 있다. 또한 올해부터 LX 브랜드 사용료를 받을 것이라는 [단독]보도가 나오는 등 승계구조에 필요한 자금을 확보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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